Skip to main content

SK하이닉스에서 커리어를 시작해 한국IBM, SK플래닛에서 근무했다. 전자공학을 전공하고, 뉴욕대학교에서 기술경영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소셜 음악 추천 서비스 ‘핀플리(PINPLY)’를 서비스하는 스타트업 ‘크레바스AI’의 공동 창업자이자 COO다. 또한 글로벌 블록체인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크립토서울’의 창립 파트너이고, IT 분야 컨설팅 및 디지털 경제 관련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브랜드 ‘에이블랩스’를 운영하고 있다.
중앙일보, LG CNS에 IT 관련 칼럼을 정기기고하며, 실리콘밸리 기반 IT 미디어 ‘테크니들’의 필진으로서 다양한 IT, 디지털 경제 관련 인사이트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기업 아마존에 관심이 많아 2015년부터 관련 글을 써오고 있으며, 아마존 특허를 분석한 〈아마존 이노베이션 리포트〉를 출간한 바 있다. 지은 책으로 IT 비즈니스 입문자들을 위한 《한 권으로 끝내는 디지털 경제》, 《인공지능 비즈니스 트렌드》(공저)가 있다.

수많은 스포츠 중계와 분석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상단의 헐크티비 바로가기로 바로 이동해보세요

최고 IT 비즈니스 전문가가 제시하는 디지털 혁신의 미래!

저자는 IT 분야 컨설팅 및 디지털 경제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는 ‘에이블랩스’의 대표이자 소셜 음악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크레바스AI’의 최고운영책임자, 블록체인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크립토서울’의 창립 파트너다. 그동안 중앙일보, LG CNS 등에 칼럼을 정기기고하며 IT 입문자들을 위해 지식을 전달하는 일에 힘써온 저자는, 현재 기술의 최전선에서 포착한 단 하나의 트렌드로 ‘웹 3.0’을 꼽는다. 그는 앞으로의 10년을 뒤바꿀 ‘파괴적 혁신’이 바로 여기에 있다고 말하며, “웹 3.0은 우리가 반드시 가야만 하는 방향”이라고 단언한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웹 3.0 시대의 경제 생태계는 전과는 완전히 달라졌다. 암호화폐를 맡기면 연 수백 퍼센트의 이자를 주는 탈중앙화 금융 ‘디파이’, 게임을 하고 음악을 들으면 돈이 되는 ‘X2E’, 가상공간 속 디지털 자산을 현실세계로 가져오는 ‘메타노믹스’까지. SF 소설 속 이야기 같은 이 모든 일들이 이미 현실에서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웹 3.0은 일상 곁으로 바짝 다가왔다. 다른 사람들이 모두 이 가치를 알아볼 때는 너무 늦다.

100년 만에 찾아온 투자 기회, 디지털 골드러시에 올라타라!

《웹 3.0 레볼루션》의 1장에서는 웹 1.0 및 웹 2.0 시대의 진화 과정에서 탄생하고 사라진 기업들을 통해 웹의 변천사를 돌아본다. 2장에서는 웹 3.0의 개념과 가치 및 앞으로 기업들의 생사를 좌우할 비즈니스 키워드를 제시한다. 3장에서는 웹 3.0을 이끌 7가지 핵심 키워드인 커뮤니티, DAO, 결합성 및 상호운용성, 월렛과 브라우저, 아바타, NFT, 메타버스를 실제 사례와 최신 이슈를 통해 상세히 설명한다. 4장은 암호화폐 시장과 디파이 금융, X2E,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등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던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투자 및 경제 모델들을 제시한다. 5장에서는 투자자들을 위해 웹 3.0 시대 폭발적으로 성장할 잠재력이 있는 12개의 유망 기업을 분야별로 소개한다. 6장은 블록체인, API, 인공지능,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클라우드와 IPFS, 양자 컴퓨팅 등 웹 3.0 시대의 핵심 기술들을 입문자의 눈높이로 설명한다. 마지막 7장에서는 웹 3.0이 가져올 미래에 대한 저자의 전망과 함께 다가올 부의 기회를 담았다. 또한 ‘미리 만나는 웹 3.0 시대’를 통해 디지털 혁신 이후 예상되는 우리의 일상을 시나리오 형태로 제시하고 있다.